블랙프라이데이의 유래, 알고 보면 마케팅의 힘!
요즘은 “블프다! 싸다! 지갑 열자!” 분위기지만
사실 처음부터 그런 날은 아니었음.
옛날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추수감사절 다음 날만 되면 난리가 났다고 함.
• 사람 폭주
• 차는 길 막힘
• 시끄럽고 정신없고
• 사고도 많고
• 경찰은 야근에 울먹임
경찰들이 한목소리로 말했다고 한다.
“이건… 블랙(Black)… 이건 그냥 재앙이야…”
그래서 처음 붙여진 이름이 ‘블랙 프라이데이’.
기분 좋아서 붙인 이름이 아니었음. 그냥 ‘멘붕의 금요일’ 느낌.
근데 상인들이 이걸 듣더니 생각함.
“그래… 힘들지. 근데 매출은 미친 듯이 잘 나오잖아?”
그리고 마케팅을 시작함.
적자(red) → 흑자(black)
“이 날 팔면 적자가 한 번에 흑자로 바뀌니까 ‘블랙 프라이데이’는 좋은 의미임!”
이렇게 뜻을 아예 재포장한 거임. (이게 마케팅의 힘…)
이렇게 상인들의 기술(?)이 먹히면서 부정적 이미지였던 블랙 프라이데이는 어느 순간 세계 최대 쇼핑 축제로 진화.
지금은
• 사람들: “오늘 뭐 살까?”
• 온라인 서버: “살려줘…”
• 카드사: “흐음… 괜찮습니다 고객님…” (떨림)
• 지갑: “나만 힘들어…”
라는 반전 역사의 대표 사례가 됨.
넷피엑스 블프!
찜해둔 상품의 대박 할인을 기원하며 적어 봄 할인 팍팍 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