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관심있게 봐두었던 제품을 직접 손에 쥐어보니 감개가 무량하다.
이 제품은 사진촬영과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가볍고 콤팩트한 복합기라 정의할 수 있다.
.
약간 도톰한 종이 박스에 포장되어 왔다.
.
본체와 사용자 메뉴얼, USB 케이블, 헬멧 또는 자전거 핸들 마운트용 악세서리 등이 동봉되어 왔다.
제품사양 (메뉴얼 발췌)은 다음과 같다.
- Image sensor : 1.3 million pixel (CMOS)
- Function mode : videoing, taking photos, vehicle-mounted mode, hard disk, PC cam
- Camera lens : F3.1 f=9.3mm
- Digital zooming : 4 times
- Shutter : Electronic shutter
- LCD display screen : 2.0 inch touch screen
- Image resolution : 5M, 3M, 1M
- Videon resolution : VGA(640x480, 60 frames/sec), 720P(1280x720,30frames/sec)
- White balance : Automatic
- Exposure : Automatic
- File formats : Image(JPEG), Video(AVI)
- Storage medium : TF card(Supporting up to 32GB)
- USB interface : High-speed USB 2.0 interface
- Power supply : Built-in 3.7V rechargeable lithium
- Dimension(LxWxH) : 67x48x29mm
- Weight : 46.5g
.
본체의 모습인데, 사막색의 바디와 검정색의 렌즈 보호용 베젤이 눈에 들어온다. 본체 상단부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전원 버튼과 작동 버튼이 있고, 하단부 중앙에는 사진기 삼각대 또는 동봉된 악세서리를 장착할 수 있는 암나사부가 있다. 측면부에 본체를 여닫을 수 있는 고리가 있다.
.
본체는 케이스와 캠코더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케이스 덕분에 방수, 방진이 가능하다. 캠코더 상단 좌측과 우측에 전원 스위치와 작동 버튼이 있고, 가운데 마이크가 있다. 오른쪽 측면부에 사진촬영과 동영상 촬영을 지정할 수 있는 Mode 버튼이 보인다. 직접 측정한 본체의 크기와 무게는 다음과 같다.
- 케이스 : 69.9x46.2x28.6mm (46g)
- 캠코더 : 92.5x64.9x38.0mm (117g)
제품 수령후 촬영하려고 버튼을 눌러도 반응이 없어 살펴보니, 자체 내장 메모리가 없는 것을 알게되었다. 즉, 사용자가 제품에 맞는 마이크로 카드를 별도로 구매하여야 한다. 사진이나 동영상은 자주 촬영하고 지워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에 삼성 32GB Micro SD카드를 큰 마음먹고 구입하였다. 캠코더 아래에 카드를 삽입하면 준비 끝........
,
한 가지 더, 내장용 배터리를 충전할 필요가 있다. 제품에 동봉되어 온 USB 케이블을 PC와 캠코더에 연결하고 충전하면 OK........,
.
Mode 버튼을 사진찰영에 위치시키고 상단 왼쪽 전원 스위치를 한번 클릭하면 ON, 한번 더 클릭하면 OFF되고, ON 상테에서 상단 우측 버튼을 한번 클릭하면 사진촬영이 된다. 한번씩 클릭할 때마다 한장의 사진을 촬영하게 된다. 위 LCD 화면의 3/9999는 1M(1280x1024)의 크기로 9999장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고, 현재 3장을 촬영하였다는 의미이다. 우측의 (+), (-)를 클릭 또는 지그시 누르면 1.0~4.0 배의 Zooming할 수 있다. 오른쪽 하단의 화살표를 누르면 촬영한 사진을 보거나 삭제할 수 있다. 하단 중앙의 카메라 모양은 현재 카메라 모드로 설정되었다는 뜻이고, 좌측의 배터리는 충전상태를 보여준다. 중앙의 박스를 한번 누를 때마다 사진촬영도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Mode 버튼을 동영상 (또는 차량탑승용 동영상) 찰영에 위치시키고 상단 왼쪽 전원 스위치를 한번 클릭하면 ON, 한번 더 클릭하면 OFF되고, ON 상테에서 상단 우측 버튼을 한번 클릭하면 동영상 촬영이 된다. 한번 더 클릭하면 촬영이 종료된다. 위 LCD 화면의 07:09:49는 HD(고화질 720p)로 7시간 9분 49분을 촬영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640x480의 일반화질 촬영시로 모드변경하니 6시간 19분 20초 정도가 나오는데 아직까지 수수께끼이다). 우측의 (+), (-)를 클릭 또는 지그시 누르면 1.0~4.0 배의 Zooming할 수 있다. 오른쪽 하단의 화살표를 누르면 촬영한 동영상을 보거나 삭제할 수 있다. 하단 중앙의 자동차 모양은 현재 동영상 모드로 설정되어 있고 자동차 또는 자전거 등을 타고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진동에 의한 화면이 잘떨리지 않는 동영상 모드로 설정되었다는 뜻이고, 좌측의 배터리는 충전상태를 보여준다. 중앙의 박스를 한번 누르면 동영상 촬영이 시작되고 한번 더 누르면 촬영이 중지된다.
이상 간단한 사용기를 작성하였는데, 케이스를 입힌 상태에서는 완벽한 방수와 방진이 가능하지만
모드변경과 촬영한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아주 소형의 경량 캠코더만으로 사진촬영과 동영상 촬영과 모드변경 등을 모두 할 수 있지만 방수와 방진에는 취약하기 때문에 야외촬영 등 실제 열악한 환경에서는 역시 케이스를 장착한 상테에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