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에 구매한 Fox Knife Pro-hunter를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다. 산과 들, 강, 바다 모든 곳을 함께 하였다. 5년의 시간이 흐르면서 휘어질 때도 됐는데... 쩝! 아직까지 쌩쌩하다. 내 무덤까지 함께할 것 같다. 제발 좀 망가져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자라면 나이프의 구매 욕구를 뿌리치기 너무나 힘들었다. 백화점에서 만지작 만지작 하면서 가격 때문에 사지 않는 그런 제품이랄까! 그런 제품이 내게 세개가 있는데 그중 하나가 White River GTI 3 Knife이다. 작은 덩치이지만 최고의 명품 브랜드, 강력한 CPM S35VN의 Stell, 시선을 사로잡는 깜찍하고 터프하면서 텍티컬한 디자인 더욱이 White River 사의 모든 제품이 수작업이기 때문에 제품이 항상 있는 것이 아니다. GTI 3 나이프 역시 지금 안사면 언제 입고될지 기약이 없기 때문이었다. 에잇! 더 이상 참을 수 없었다..... 절대 마님의 시퍼런 독기 서린 눈빛을 성령의 불로 이겨 내기로 하고 질러버렸다.
나이프 전용 강재로 2001년 처음으로 미국에서 출시한 CPM S35VN, 현존 최고의 강재라는 것을 나이프를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라면 다 아는 사실이다. 아직까지 나이프 전용 강재는 없었기에 나이프 마니아에게는 가슴 설레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스테인리스강이라 하면 크롬 함량이 14% 이상을 의미한다. 나이프를 아는 사람들이 스테인리스강을 선호하는 이유는 부러지지 않기 때문이다. 크롬의 유연함과 강력한 내식성은 녹과 염분에 매우 강하기 때문이다. 탄소 함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경도를 올리기 위한 무수한 작업이 과거부터 지금까지도 연구하고 있다. 이태리 명품 Fox Knife도 크롬 함량이 많이 들어간 오스트리아산 N690co 강재를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만큼 스테인리스강은 나이프의 기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Cr(크롬)의 비중을 높인 만큼 Co(코발트)와 V(바나듐)를 적절히 사용하여 충분한 경도를 끌어올린 것을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다.
CPM S35VN, S30V의 차이를 보면 NB(니오븀), Co(코발트)의 함량을 볼 수 있다. NB(니오뷴)로 경도는 올리고 Co(코발트)로 내마모성을 올린 것이다. 이것은 선날 유지력에 매우 큰 영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수치상으로 S30V보다 S35VN이 25%의 높은 선날 유지력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체감할 정도의 차이는 못 느낀다. 그러나 전문 서바이벌이나 전술, 익스트림과 같은 환경을 즐긴다면 S35VN을 추천한다.
현재 CPM S45VN도 출시 되었다는 희소식도 있다. 최고의 강재만을 사용하는 White River 사인만큼 조만간 최신형 강재의 제품을 만나길 기대 해 본다. 언제인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GTI 라인은 Justin Gingrich의 설계로 제작되고 있다. 그는 10년간 미군 레인저에서 현역으로 활동하였고 지금은 은퇴한 상태이다. GTI3 나이프는 Justin Gingrich가 실전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 협력을 하였기 때문에 전술, 생존을 위한 최고의 나이프를 만들 수 있었다.
처음 제품을 받았을때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제품의 정성이 마음으로 전해왔다. 목재로 된 포장박스에 먼저 놀랬고 미국산 재료만 사용한다는 것에 두번 놀랬고 수리가 무료라는 것과 무료 교체 해 준다는 것에 세번 놀랬고 최종적으로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다는 것에 놀랐다. 명품 인정!
슬라이드 개봉하는 목재 선물 박스는 정말 신선했다. 부드럽게 열어 재끼면 제작자의 자필서명이 있는 보증서가 눈에 들어온다.
가죽 칼집은 몰리 형으로 벨트에 연결할 수 있게 플라스틱으로 된 몰리 스틱이 포함되어 있다. 똑딱이 단추에 The pull don't 쓰여있다.
작은 나이프임에도 불구하고 손잡이는 절대 갑이었다. 두툼한 형태의 비늘무늬로 되어있어 미끄러짐이 거의 없으며 손잡이 끝은 빗살 형태로 잘려있어 리버스 그립에 최적화 되어있는 디자인이다. 칼날의 꺾임 형태와 그립감은 매우 이상적이다.
전술형과 서바이벌 나이프는 최소 5 mm 이상부터 적용된다. 틈새를 벌린다던가 나무를 쪼갤 때 칼날의 두께가 가지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좌측 사진에서 처럼 예리한 날을 유지하기 위해 상단에서 부터 깎여 내려옴을 볼 수 있다. White River 사의 제품의 대부분이 칼날의 절삭 면이 1 mm 정도로 끝만 살짝 샤프닝한 형태로 면도 칼처럼 매우 정교하다.
튼튼한 소가죽 몰리형 슈즈로 똑딱이 형태로 되어있다. 벨트에 착용하면 뉴욕 경찰 뺏지를 달은 느낌이다.
나이프의 등 곡선은 리버스그립에 최적화되어있다. 그러나 곡선으로 인해 나이프를 칼집에서 뽑을 때 미끄러짐이 살짝 있다. 끝 쪽에 가죽으로 밴딩 처리하여 미끄러짐이 없게 하였고 확실한 엄지 파지가 가능했다. 그리고 서바이벌 용으로 가죽 칼집을 직접 제작하였다. 울타포스 파이어스틸과 비상시 응용할 수 있도록 두툼한 Atwoodrope Ground War (인장강도 1,200kg)로 과감하게 목줄을 하였다.
후기를 작성하면서 나는 White River GTI 3 Knife에 폭 빠졌다. 작지만 듬직한 나의 동반자의 또 다른 느낌이 들었다. 최강의 강재와 검증된 설계 모든 것이 만족스러웠다.
• 포장상태 : 100정 / 최고였음.
• 디 자 인 : 80점 / 미군 레이저 출신의 설계가 실감됨.
• 무 게 : 90점 / 기분 좋은 묵직함 이었음.
• 절 삭 력 : 100점 / 5 mm부터 깎여 내려오는 정교함은 만족함.
• 코 팅 : 90점 / 숯 가루를 바른 듯한 질감으로 좋았음.
• 그 립 감 : 90점 / 두툼한 비늘 그립감은 훌륭했음.
• 균 형 감 : 100점 / 약간 헌터 형태의 균형도 갖추고 있음.
• A / S : 100점 / 최고의 브랜드다운 정책임.
• 추 천 : 90점 / 추천함.
• 평 점 : 94점 / 매우 만족스럽다.
[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사용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좋은 제품으로 회원과 소통하는 넷피엑스의 깊은 마음에 응원을 보냅니다.
해당 후기는 많은 회원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더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며칠전에도 엄청 상세한 후기올려주셨는데 과거 구매 제품도 이렇게 상세한 정보로 후기를 작성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 ^